posted by 퍼스트 희망봉 2020. 3. 13. 16:02

이름 아유미 / 아이코닉 / 이토 유미(伊藤ゆみ)

본명 이아유미(李亞由美)

출생 1984년 8월 25일(35세) 일본 돗토리현 돗토리시

국적 대한민국

본관 전주 이씨

신체 166cm, 47kg, O형

학력 한국켄트외국인학교

가족 아버지, 어머니, 남동생

데뷔 2001년 슈가 1집 'Tell Me Why'

소속 일본 에이벡스 대한민국 본부 ENT

대한민국과 일본의 가수 겸 배우. 일본 돗토리현 돗토리시에서 태어난 재일 한국인 3세이다. 아버지는 한국 국적의 재일교포 2세, 어머니는 대한민국 충청도에서 태어나고 자란 후에 일본 유학을 갔다가 재일교포 남편과 만나 결혼한 토종 한국인이다.

대한민국에 있는 외할머니 댁에 놀러 갔다가 이때 H.O.T. 콘서트를 보러 갔는데 콘서트에 갔다가 돌아오는 길에 캐스팅 되었고 아버지가 반대했다 아유미는 단식 투쟁까지 벌이며 걸그룹 슈가의 멤버로 들어가게 된다

활동 초기에 한국어 실력이 서툴렀기 때문에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했을 때 컨셉도 그에 맞추었는데 이것이 제대로 히트 쳤다.

"안늉하. 쎄↘요↗. 조는 슈↘가↗ 아유미. 예↘요↗.

아유미의 어눌한 한국어 발음과 억양은 국민 개인기화 되었다. 슈가가 아이돌 그룹으로써 인기도는 슈가라는 아이돌 그룹이 있는 줄 모르는 사람도 많았고 아유미의 진짜 일본 이름이 슈가 아유미인 줄 아는 사람도 제법 있었다. 예능감이 괜찮아서 어눌한 말투와 거기에서 파생되는 엉뚱함(?)이 귀여운 외모와 같이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면서 평타는 쳐주었기 때문에 예능 프로그램 게스트로 인기가 많았다.

이때 돈을 많이 벌어 놓아서 일본 TV프로그램에 나왔을 때 본인 입으로 처음 정산 받았을 때 수억 엔을 받았는데 부모님이 부동산 투자해서 몇 배로 불려 놓았다고 얘기했다.

슈가 박수진의 탈퇴 후 2006년에 솔로 가수로 데뷔했고, 일본의 유명 가수 코다 쿠미의 히트곡을 번안한 큐티하니와 김건모의 잘못된 만남으로 활동했는데 한국어 발음이 서툰 아유미의 단점을 부각 시키는 컨셉이었다 슈가는 해체되고 SM엔터테인먼트로 이적하였다. 하지만 이때부터 예능 프로그램 출연이 줄어드는 등 활동이 뜸해지더니 일본 소속사인 에이벡스로 이적했다.

결혼 이성 관계

1살 연하인 리 타다나리(이충성)와 사귄다는 기사가 나왔고, 양쪽 모두 인정했다. 2008년부터 사귀기 시작했다고 한다. 일본에 사는 한인 교포라는 점에서 서로 통한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2011년 6월말 트위터를 통해 결별했다는 소식이 나왔다.

2012년 6월 22일 각트와 열애설이 났으며, 2012년 7월 11일 본인도 각트와의 열애설을 인정했다. 각트와 연애 2년 만에 헤어졌다

2017년, MBN의 예능 프로그램인 비행소녀에 고정으로 출연하며 한국 활동을 재개하였다. 비행소녀 8회까지 출연하였고 하차하였다. 2019년 3월에는 본부이엔티와 계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