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퍼스트 희망봉 2024. 12. 5. 09:06

 

컴퓨터 부팅 안될 때 원인과 해결 방법 총정리

 

목차

컴퓨터가 부팅되지 않는 다양한 이유

부팅 과정 설명 및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Step 01. 전원 공급 및 하드웨어 초기화

Step 02. POST (Power-On Self Test) 단계

Step 03. 부트 로더 실행

Step 04. 운영체제 로딩

Step 05. (부팅 완료) 로그인 화면 표시

악성 코드에 의한 Windows 부팅 안 됨

01. 부트 섹터 손상으로 인한 부팅 불가

02. winlogon 미 exploer 문제로 윈도우 사용 불가

 

컴퓨터가 부팅되지 않는 다양한 이유

PC가 켜지지 않는 이유는 매우 다양하게 존재한다. 하드웨어의 물리적 고장, 접촉 불량, 디스크 부팅 파일 손상, 또는 Windows OS 시스템 파일 손상이 그 원인이 될 수 있다. 가령 부팅 파일에 손상을 가하는 악성코드에 감염되었을 수 있다.

메모리 접촉 불량일 경우 메모리가 어떤 부품인지 어떻게 청소하고 재장착해야 하는지 초중급 이상 다루는 이들 위주로 일반 사용자들이 기술적 배경이 없더라도 단계별 설명을 통해 문제 해결에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노력하였다.

 

부팅 과정 설명 및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전원 버튼을 On 하게 되는 과정부터 설명하겠다.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점은 각 단계가 하드웨어인지 소프트웨어 문제 (Windows)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계 목차

01. 전원 공급 및 하드웨어 초기화

02. POST (Power-On Self Test) 단계

03. 부트 로더 실행

04. 운영체제 로딩

05. 로그인 화면 표시

각 단계의 구분

1, 2단계는 하드웨어 문제와 관련

3단계는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로 넘어가는 단계

4단계는 소프트웨어 문제와 관련

각 단계를 이해해야 부품 문제로 해결할 것인지 윈도우 재설치나 시스템 파일 복구를 이용할 것인지 파악할 수 있다.

Step 01. 전원 공급 및 하드웨어 초기화

전원을 켜면 전원 공급 장치(Power Supply Unit, PSU)가 컴퓨터 전체에 전원을 공급하면서 하드웨어 초기화가 시작된다.

이 단계에서 전원 공급에 문제가 있거나 하드웨어의 물리적 고장이나 케이블의 연결 불량에 의해 부팅이 안될 수 있다.

 

발생할 수 있는 문제 및 증상

1. 전원 공급 문제

증상

컴퓨터가 전혀 켜지지 않음, 팬이 돌지 않음, 전원 버튼을 눌러도 반응이 없음.

컴퓨터가 잠시 켜졌다가 다시 꺼짐

해결 방법

전원 공급 장치(Power Supply Unit, PSU)가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

전원 케이블이 콘센트에 잘 꽂혀 있는지 확인

다른 전원 콘센트에 연결 (멀티탭 등 고장 가능성이 있기 때문)

만약 다른 전원 공급 장치(Power Supply Unit, PSU)가 있다면 교체하여 테스트 가능

전원 공급 장치(PSU)와 메인보드 간의 연결 상태를 확인

2. 하드웨어의 물리적 고장

증상 : 전원이 켜지지만 화면이 켜지지 않거나 부팅이 중단됨.

해결 방법

모든 하드웨어가 올바르게 장착되어 있는지 확인

SATA, 전원 등의 모든 내부 케이블이나 부품이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

RAM이나 그래픽 카드 등의 부품을 재장착

고장난 하드웨어 부품을 찾아 교체

3. 메인보드 CMOS 전원 재장착으로 초기화

증상 : 컴퓨터가 부팅되지 않고, 시간/날짜 설정이 초기화가 되는 등의 오류가 나타날 수 있음

해결 방법

메인보드의 배터리를 제거하고 전원 코드를 뽑은 후 몇 분 뒤에 다시 장착하여 CMOS를 재설정

Step 02. POST (Power-On Self Test) 단계

POST 단계 화면

POST 단계 화면

컴퓨터가 구성하고 있는 하드웨어 구성 요소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자가 테스트를 실시하는 단계이다.

여기서 하드웨어에 오류가 있는지 찾으며, 문제가 있을 경우 부팅이 되지 않는다.

대표적인 문제로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메모리 접촉 불량이 있다.

접불 문제에 의한 증상은 전원 공급은 됐으나 화면이 검은색으로 유지되고, 키보드의 불이 들어오지만 동작하지 않는 경우를 들 수 있다.

그 외에도 POST 단계에서는 자가 진단이기에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발생할 수 있는 문제 및 증상

1. 메모리 접촉 불량

증상 : 화면이 검은색으로 유지되고, 키보드의 불이 들어오지만 동작하지 않음. 비프음이 들릴 수도 있음.

해결 방법

컴퓨터의 전원을 끄고, 메모리를 제거한 후 다시 제대로 다시 장착

메모리 슬롯을 청소하고 메모리 재장착

다른 메모리 슬롯에 메모리를 장착

메모리가 고장난 경우가 의심될 경우 장착된 메모리 중 정상적인 것이 있는지 하나씩 확인

2. 그래픽 카드 문제

증상 : 부팅 시 비프음이 들리고, 화면에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음.

해결 방법

그래픽 카드를 제거한 후 다시 장착

그래픽 카드와 모니터 간의 케이블 연결 상태를 확인

다른 슬롯에 그래픽 카드를 장착

내장 그래픽이 있는 경우, 외장 그래픽 카드를 제거하고 내장 그래픽을 사용

3. 하드 디스크 연결 문제

증상 : 컴퓨터가 POST를 통과하지 못하고 비프음이 들림, 또는 ‘No bootable device’ 메시지가 표시됨.

해결 방법

하드 디스크와 메인보드 간의 연결 상태를 확인

SATA 케이블을 교체하거나 재장착

다른 SATA 포트에 연결

하드 디스크가 제대로 인식되는지 BIOS에서 확인

 

4. CPU 문제

증상 : 컴퓨터가 전원을 켰을 때 아무런 반응이 없거나, 비프음이 특정 패턴으로 울림

해결 방법

CPU와 메인보드 간의 연결 상태를 확인

CPU 쿨러가 제대로 장착되어 있는지 확인

다른 CPU를 사용하여 테스트

CPU의 온도가 높은지 확인하고 서멀 구리스를 다시 바름

5. 메인보드 문제

증상 : 비프음이 들리고, 컴퓨터가 부팅되지 않음.

해결 방법

메인보드의 각 구성 요소가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

CMOS 배터리를 제거한 후 다시 장착하여 BIOS 설정 초기화

메인보드 콘덴서가 부풀어 올랐거나 터진것이 없는지 확인

메인보드를 교체하여 테스트

6. 기타 주변기기 문제

증상 : 특정 주변기기를 연결했을 때 컴퓨터가 부팅되지 않음.

해결 방법

문제의 주변기기를 제거하고 부팅 시도

해당 주변기기의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다른 컴퓨터에서 해당 주변기기를 테스트하여 문제 확인

메인보드 제조사에 따라 비프음 코드의 의미가 다르므로 매뉴얼을 참조

Step 03. 부트 로더 실행

일반 독자들에게는 생소하겠지만 POST 다음 단계로 부트 로더라는 것이 실행된다.

부트 로더는 컴퓨터에 설치된 운영체제를 확인하고 실행하기 위한 도구이다. 간단히 말해, 컴퓨터가 어떤 운영체제를 사용할지 결정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Windows가 단독으로 설치된 일반적인 PC 환경에서는 부트 로더 단계를 눈으로 확인할 수 없고 바로 다음 단계로 넘어가게 된다. 이는 디스크에 부트 섹터라는 부분이 있어서, 설치된 Windows 운영체제를 찾기 위한 과정이 눈에 보이지 않게 진행되기 때문이다.

[참고] 이 글에서 언급하는 부트 로더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

1. 부트 로더는 HDD나 SSD의 부트 섹터에 저장된 작은 프로그램으로, 운영체제를 메모리에 로드하고 초기화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만약 리눅스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GRUB2와 같은 부트 로더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GRUB2는 사용자가 운영체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고급 부트 로더로, 여기서 언급하는 기본적인 부트 로더와는 차이가 있다.

2. 이 글에서는 디스크의 부트 섹터에 존재하는 기본적인 부트 로더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이 부트 로더는 주로 단일 운영체제를 로드하고 초기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이다

멀티 부팅 환경

만약 컴퓨터에 여러 개의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는 멀티 부팅 환경이라면, 부트 로더는 사용자가 어떤 운영체제를 실행할지 선택할 수 있는 메뉴를 표시하게 된다.

발생할 수 있는 문제 및 해결 방법

1. 부트 로더 손상

증상 : 부팅 시 “No bootable device” 또는 “Operating System not found” 메시지가 나타남.

해결 방법

Windows 설치 디스크나 USB를 사용하여 컴퓨터를 부팅한 후, 복구 모드에서 bootrec /fixmbr 명령어를 실행하여 부트 로더를 복구

2. 부트 섹터 문제

증상: 컴퓨터가 부팅되지 않거나, “Missing operating system” 메시지가 나타남.

해결 방법

Windows 설치 디스크나 USB를 사용하여 복구 모드에서 bootrec /fixboot 명령어를 실행하여 부트 섹터를 복구

디스크의 부트 섹터를 검사하고 복구하는 디스크 유틸리티를 사용

3. 부팅 순서 문제

증상: 부팅 시 운영체제를 찾지 못하고 다른 드라이브나 네트워크 부팅을 시도함.

해결 방법

BIOS/UEFI 설정에 들어가서 부팅 순서를 확인하고, 올바른 드라이브를 첫 번째로 설정

그 외에 Windows에서는 “시동 복구” 옵션을 사용하여 부트 로더 문제를 자동으로 복구할 수 있다.

또는 안전 모드로 진입하여서 디스크 문제를 진단하고 복구하기 위해 chkdsk 명령어나 내 PC에 들어가 드라이브 오류 검사를 실시하여 해결할 수 있다.

Step 04. 운영체제 로딩

Windows Loading 화면

부트 로더를 통해 Windows도 프로그램이기에 메모리에 로드 되면서 실행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 만약 이 단계에서 운영 체제 파일에 손상이 있거나 디스크 자체에 문제가 있어서 제대로 읽지 못한다면 부팅이 안될 수 있다.

발생할 수 있는 문제 및 증상

1. 운영체제 파일 손상

증상 : “Windows failed to start” 또는 “A required device isn’t connected or can’t be accessed” 메시지가 나타남. 부팅이 중단되고, 무한 재부팅이 발생할 수도 있음.

해결 방법:

Windows 설치 디스크나 USB를 사용하여 컴퓨터를 부팅한 후, 복구 모드에서 “시동 복구(Startup Repair)”를 실행

sfc /scannow 명령어를 사용하여 시스템 파일 검사 및 복구를 시도

필요시,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명령어를 사용하여 손상된 시스템 파일을 복구

2. 부팅 구성 데이터(Boot Configuration Data, BCD) 손상

증상 : “The Boot Configuration Data for your PC is missing or contains errors” 메시지가 나타남.

해결 방법

Windows 설치 디스크나 USB를 사용하여 복구 모드에서 bootrec /rebuildbcd 명령어를 실행하여 BCD를 재구성

bootrec /fixmbr 및 bootrec /fixboot 명령어를 사용하여 MBR 및 부트 섹터를 복구

3. 블루스크린 오류 (BSOD)

증상 : 운영체제 로딩 중 블루스크린이 발생하고 오류 코드가 표시됨.

해결 방법:

오류 코드를 확인하여 해당 코드에 대한 Microsoft 지원 문서를 참조하여 문제를 진단

최근 설치한 드라이버나 소프트웨어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안전 모드로 부팅하여 이를 제거하거나 업데이트

이 외에도 시스템 복원 지점을 이용한다면 이전 상태로 되돌려도 된다.

그리고 위 문제로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어쩔 수 없이 데이터를 백업한 후 Windows를 재설치하는게 빠른 방법일 수 있다.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Step 05. (부팅 완료) 로그인 화면 표시

이제 운영 체제가 정상적으로 로드되면 로그인 화면이 표시되면서 Windows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참고] 궁금한 사람도 있을까봐 준비한 Windows 로딩 과정

추가적인 내용이니 읽고 싶은 사람만 읽어도 되는 내용이다.

01. 부트 로더로 운영체제 찾기

POST가 완료되면 부트 로더가 실행된다. (Windows는 주로 Windows Boot Manager(bootmgr)가 사용됨)

BCD(Boot Configuration Data)를 읽어 어떤 운영체제를 로드할지 결정

02. Windows 커널 로딩

부트 로더는 선택된 운영체제의 커널(ntoskrnl.exe)을 메모리에 로드

커널은 하드웨어 추상화 계층(HAL.dll)과 함께 시스템의 기본 하드웨어를 초기화

03. 부팅과 관련된 드라이브 로딩

파일 시스템 드라이버, 디스크 드라이버, USB 드라이버 등의 로딩에 필요한 부트 드라이버(boot-start drivers)를 메모리에 로드

04. Windows 초기화

커널은 시스템 서비스와 다른 운영체제 구성 요소들을 초기화

이 단계에서는 윈도우 레지스트리의 설정에 따라 다양한 시스템 서비스가 시작

05. 사용자 모드 시작

시스템 서비스가 초기화되면, 커널은 smss.exe(세션 관리자)를 시작하여 사용자 모드 프로세스를 로드

winlogon.exe가 실행되어 사용자가 로그온할 수 있는 화면을 준비

csrss.exe(클라이언트/서버 런타임 서버 서브시스템)는 윈도우 환경을 관리

06. 로그인 화면 표시

winlogon.exe가 사용자 로그인 화면을 표시

사용자가 로그인하면, explorer.exe가 시작되어 윈도우 화면이 로드

악성 코드에 의한 Windows 부팅 안 됨

01. 부트 섹터 손상으로 인한 부팅 불가

부트 섹터 악성코드는 컴퓨터의 부팅 과정에 영향을 미치며, 일반적으로 부팅을 방해하거나 시스템을 손상시킨다.

대표적인 악성코드는 CIH 바이러스(또는 체르노빌 바이러스)가 있다.

1998년 한국을 포함한 여러 나라에서 큰 피해를 주었던 이 바이러스는 하드 디스크의 MBR을 파괴하고, 특정 날짜(4월 26일)에 컴퓨터의 바이오스를 손상시켜 부팅 불능 상태를 초래했다. 이를 통해 많은 사용자가 데이터를 잃거나 하드웨어 손상을 입게 되었다.

또 다른 대표적인 악성코드로는 스톤드 바이러스를 예로 들 수 있다.

스톤드는 1980년대 후반부터 1990년대 초반까지 많은 컴퓨터에 피해를 입힌 바이러스로, 컴퓨터의 마스터 부트 레코드(MBR)를 감염시킨다. 바이러스가 감염된 디스크에서 부팅할 때, 바이러스는 MBR을 읽고 자신을 메모리에 로드한 후, 원래의 MBR을 복사하여 실행한다. 이로 인해 컴퓨터가 정상적으로 부팅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바이러스는 이미 메모리에 상주하게 된다. 주로 감염된 플로피 디스크를 통해 전파되며, 이후 하드 디스크의 부트 섹터도 감염시킬 수 있다.

모든 바이러스가 마찬가지이지만 이후에도 변종 바이러스가 나타나 지금까지도 피해를 입히고 있다.

예방 및 해결 방법

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백신 프로그램을 최신 업데이트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그래도 치료가 되어야 한다면 백신을 이용하여 치료하고 안전모드 혹은 Windows 설치 미디어나 복구 USB를 통해서 bootrec /fixmbr 이나 sfc /scannow을 명령어 도구를 이용해 손상된 파일을 복구하면 된다.

02. winlogon 미 exploer 문제로 윈도우 사용 불가

winlogon이나 explorer 프로세스가 정상 실행되지 않으면 윈도우가 켜진 후에도 사용자가 사용할 수 없다. 이는 악성코드에 감염되었거나 간혹 시스템 파일이나 레지스트리 오류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winlogon.exe는 로그인 프로세스를 관리

explorer.exe는 바탕화면, 파일 탐색기 및 시작 메뉴 등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담당

해결 방법은 안전모드로 진입하여 백신을 통해 악성코드를 치료하거나 시스템 파일 및 레지스트리 복구를 시도해야 한다.

시스템 파일 복구는 위에서 언급하여 제외

레지스트리 확인 방법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Winlogon 경로 진입

Shell 값이 explorer.exe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Userinit 값이 C:\Windows\system32\userinit.exe,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

모든 방법을 시도해도 복구가 되지 않을 경우에는 데이터 백업 후 윈도우 재설치를 수행하자.

안타까운 얘기지만 만약 감염이 되었다면 윈도우를 포맷 후 재설치하는 것이 깔끔하니 복구가 필요 없다면 재설치 하는 것을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