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퍼스트 희망봉 2024. 11. 16. 09:03

 

배터리 용량이 100Wh 이하인 경우 1인당 5개까지 객실 반입이 허용되고 있습니다. 160Wh 초과는 운반 자체가 허용되지 않아 객실과 위탁 모두 반입이 불가능합니다. 단, 보조배터리의 경우 용량과 무관하게 위탁수하물로 보내는 것이 금지되고 있으니 유의하세요!

 

보조배터리 위탁/기내 반입 가능 여부 간단 정리

해외여행 필수품 보조배터리!

캐리어에 넣어야 할 지 휴대해야 할 지 항상 헷갈리는 품목이기도 한데요.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고, 용량 계산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리튬배터리 관련 항공운송 기준

160Wh 초과하는 제품은 불가

160Wh 이하 제품은 운송기준에 따름

 

국토교통부에서 리튬 배터리를 장착한 기기, 보조 배터리에 대한 휴대, 위탁수하물 항공운송 안전관리 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비행기에서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 진압이 어렵기 때문에 불이 날 가능성이 있는 수하물은 특별 관리하겠다는 내용입니다.

특히, 비행 중 접근이 어려운 위탁수하물(간단히 말해 체크인 전 항공사 카운터에 맡기는 캐리어)은 더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항공운송 기준을 살펴보면

160Wh를 초과하는 보조배터리 및 배터리가 장착된기기와 스마트가방은 휴대·위탁수하물 모두 운송이 허용되지 않으며, 160Wh 이하의 리튬배터리는 운송방법에 따라 휴대 또는 위탁수하물 운송기준이 상이하며 관련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절대 헷갈리면 안되는 포인트!

배터리가 장착된 기기는 위탁수하물로 허용되기도 하지만, 보조배터리는 무조건! 휴대수하물로 갖고 타야 합니다. 보조배터리는 위탁수하물로는 절대 처리 불가합니다.

리튬배터리 용량 계산법

보조배터리 전압 확인 후 계산

전류(Ah) x 전압(V) = 전력(Wh)

 

기준을 보면 Wh라고 되어 있지만, 우리가 자주 보는 배터리 용량은 mAh입니다. 통상적으로 배터리 용량은 mAh로 표기하는데, 규정에 따른 Wh로 어떻게 변환해야 할까요?

보조배터리의 전압(V)를 알면 mAh를 Wh로 쉽게 바꿔 계산할 수 있습니다.

보조 배터리 전압은 제품이나 포장 박스 뒷면이나 밑면에 깨알같이 적혀 있는 작은 글씨들을 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mAh옆에 V라는 단위와 함께 적혀 있습니다.

 

일반적인 보조배터리는 보통 전압 3.7V 내외입니다.

* 전류, 전압 정보가 없다면 KC인증번호로 검색

전압(V)이 적혀있지 않은 보조배터리는 KC인증정보 검색을 활용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국내 정식 유통되는 모든 보조배터리, 리튬 이온 배터리류는 KC인증을 획득해야 하기 때문에 KC인증 번호로 검색하면 제품사진에서 전압(V) 또는 전력(Wh)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KC인증정보에서도 확인할 수 없다면, 제조사 문의 또는 항공사 문의 후 휴대 수하물로 가져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 배터리 용량 계산식

보조배터리의 전압(V)를 확인했다면, 이제 환산을 해 볼 차례입니다.

배터리 용량 계산식은 전류(Ah)와 전압(V)를 곱하면 됩니다.

※ 통상 보조배터리 용량은 mAh로 표기하므로, Ah로 계산할 때 1000을 곱해 줘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위 계산식에 따라 계산한 용량이 100Wh를 넘기면 휴대수하물로 가져가야 합니다. 또한 100Wh초과 ~ 160Wh 이하의 보조배터리는 1인당 2개 이하의 개수 제한이 있습니다. 보조배터리의 용량이 160Wh를 넘긴다면, 휴대/위탁이 모두 금지됩니다.

 

위 제품의 전력량을 계산해 보면,

전압은 3.7V, 전류는 19,200mAh 전력은 71.04Wh입니다.

비행기 휴대/위탁 수하물 모두 허용되는 용량입니다.

다만, 위 규정은 국토교통부의 가이드라인이며 수하물 규정은 항공사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용하는 항공사에 직접 문의하여 확실한 답변을 받아 놓아야 위탁수하물에서 부랴 부랴 보조배터리 또는 배터리 활용 제품을 빼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습니다.

 

항공사별 반입 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