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를 자유롭게 넘나든다는 뜻이다. 경계를 넘나들다 보며 다른 것들끼리 서로 섞이기 마련인지라, 퓨전(fusion)·하이브리드(hybrid)·컨버전스(convergence)와도 통하는 말이다. 크로스오버라는 개념은 주로 대중문화 영역에서 사용되고 있기는 하지만 대중문화에서부터 정치에 이르기까지 전 분야에 걸쳐 나타나고 있다. 크로스오버의 전성시대라고 해도 좋을 정도다.
크로스오버 뮤지션 대표 VOS
크로스오버가 가장 활발하게 일어난 분야는 단연 음악이다. 1950년대엔 흑인들의 블루스와 백인들의 컨트리가 합쳐져서 ‘로큰롤’이 탄생했으며, 1960년대 말에는 록과 재즈가 손을 잡아 ‘재즈 록’이라는 퓨전 장르가 만들어졌다. 랩에 재즈가 들어가면 ‘재즈 랩’이 되고, 록이 들어가면 ‘랩 록’이 된다.
음악평론가 임진모는 크로스오버는 “상이한 두 장르의 수요자를 포괄할 수 있는 덕에 대중들의 지갑을 열어 제치는 데 무엇보다 유용하다. 따라서 크로스오버는 근래 지나치게 상업적 수단으로 전락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고 말했다.
예술 분야에서의 크로스오버는 흔히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으로 간주되지만, 조한욱은 “모더니스트들은 대중문화의 여러 차원을 창작행위 속에 투입하려는 시도를 여러 가지 방식으로 여러 가지 장르에서 시도한 바 있었다”라고 반박했다. 크로스오버가 포스트모더니즘과 맞물려 더욱 활발해졌다고 정리하면 될 것 같다.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 김광웅은 “융합의 시대로 접어들었음을 인식하고 정부는 기능 간 경계를 뛰어넘는 크로스오버를 지향해야 한다”며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한 분야에 집착해선 안 된다. 융합의 시대엔 네트워크가 당연시되고 전략적 제휴, 가상조직 등이 활성화되며, 수평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평면적 위계질서를 선호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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