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퍼스트 희망봉 2024. 12. 4. 09:17

 

의학 갤러리에 올라온 글 및 2022년에 직장인 커뮤니티 블라인드에 올라온 한 연애 고민상담 게시물을 시작으로 퍼져나간 신조어다.

 

특정 직업군의 여성을 연애나 결혼 상대로 피하라는 주장이다. 블라인드에 의사들 사이에선 유명한 말이라는 댓글이 달려 의사 커뮤니티에서 파생된 단어라고 와전되었으나 이는 근거가 부족하다.

 

서울나은병원 영상의학과 과장으로 재직 중인 권양 전문의가 2016년 경 여성잡지 우먼센스와 나눈 인터뷰가 그 기원으로 추정된다. 해당 용어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는 최초의 기록이며, 인터뷰 중 '요즘 남자 의사들은 어떤 여자를 선호하고 기피하나요?'에 대한 답변이 '남자 의사가 거르는 직업'과 같은 제목으로 남초, 여초를 불문하고 각종 커뮤니티에 짤 형식으로 돌아다니기 시작하였다.

상단에 나열된 직업들이 사회성이 좋지 않다거나 성적으로 문란한 성관계를 하다 혼기가 되면 재력만 보고 결혼(취집,세탁 같은 표현) 한다는 뜻.

간호 계열은 태움, 왕따, 뒷담화, 강약약강 등을 하는 폐쇄된 집단이라는 인식과 자의식이 과잉된다는 논리로 기피되며 , 스튜어디스/유치원 교사/예체능은 소위 일진 출신들이 많으며, 유학 경험자는 해외의 개방적인 문화에 물들어 성(性)적으로 문란하고, 기독교인은 종교적인 규칙과 금기 등으로 순결을 강조하는 기독교의 교리와는 괴리되게 교회오빠 등 여러 남자를 거치는 등의 사례가 많다는 주장이 있다. 교는 원래 어린이집 교사를지칭하는 의미였는데 구전되다 초중고 교사로 와전된 것. 근데 사실 현직 변호사의 이혼 관련 썰에 따르면 그냥 교사도 결혼 상대로 별로인 경우가 많다고 한다. '플필헤네카'는 대표적인 비숙련 서비스직으로서 출신이 분명하지 않은 사람이거나, 매춘부나 유흥업소 출신들이 주로 택하는 5대 직업이라고 주장한다.

간혹 9급 공무원 여자와 왁서 여자도 포함해 '간스유예기엔교공 플필헤네카왁' 이라고 한다.

 

일본에도 의미는 거의 동일한 "3B여자" 라는 말이 있다. 이들은 각각 미용사(美容師, Biyoushi), 밴드음악연예계(BandWoman), 바텐더(Bartender)이며, 이들과 사귀게 되면 지옥의 밑바닥까지 경험하게 된다는 속설이 있어 일본 남자들 사이에서 기피되는 여자 친구의 직업들로 악명이 높다. 미용사는 주변에 남성들이 많아 외도를 할 가능성이 높고, 밴드우먼은 성격이 거친 경우가 많고, 바텐더는 활발한 성격이 필요한 직업이므로 일진 출신들이 많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