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퍼스트 희망봉 2024. 12. 14. 14:38

 

이찬원은 닭 한 마리 미역국과 마요네즈 고등어와 민물고기 어탕을 만들었다.

먼저 이찬원은 미역을 미지근한 물에 15분간 불리고 물기를 짜줬다. 닭 손질은 목, 날개 끝부분과 꼬리 끝을 가위로 잘라 지방을 제거한 뒤 손질한 닭을 물로 깨끗이 씻어줬다.

그런 다음 이찬원은 손질해서 끓인 닭에 고명용 대파를 송송 썰어 넣고 물 1.5L를 붓고 마늘 한 줌을 넣어 30분간 강불로 끓였다.

 

이어 육수가 끓자 이찬원은 닭을 건져내고 육수를 체에 걸러 닭에서 나온 잔뼈와 기름을 제거한 뒤, 미역국을 끓일 냄비를 약불로 달구고 들기름을 두른 후 미역을 볶았다.

이찬원은 볶은 미역에 닭과 육수를 넣고 뚜껑을 닫고 10여 분 동안 팔팔 끓인 다음, 그릇에 미역국과 닭을 담고 송송 썬 대파를 올려 먹음직스러운 닭 한 마리 미역국을 완성했다.

 

다음으로 이찬원은 닭 한 마리 미역국과 곁들여 먹을 고등어를 구웠다. 먼저 미지근한 물에 소금 1T과 식초 2~3방울을 넣어 냉동 고등어를 해동시켰다. 이찬원은 "식초를 넣으면 고등어의 비린내를 잡아주고 생선 살을 더 탱글 하게 만들어준다. 물에 소금을 넣어서 해동시키면 고등어의 소금기가 빠지지 않는다"라고 설명했다.

이찬원은 해동한 고등어를 건져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하고 종이호일에 고등어를 올린 뒤 마요네즈를 앞뒤로 발랐다. 그는 "마요네즈를 발라 고등어를 구우면 고등어의 비린내가 잡히고 부드러워진다"라며 비린내 없이 촉촉하게 고등어 굽는 법을 알려줬다.

 

이어 이찬원은 종이호일에 대파를 올리고 반을 접어 고등어와 함께 감싸 팬에 올리고 중 약불에서 앞뒤로 구웠다. 이찬원은 "이렇게 하면 집 안에서 고등어 냄새가 많이 안 나게 구울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찬원 - '마요네즈 고등어' 레시피


 

■ 요리 재료

고등어 1마리(150g~180g), 소금 1T, 양조식초 2~3바울, 대파 1대, 마요네즈 듬뿍 2T

■ 만드는 법

0. 재료 준비

1) 미지근한 물에 소금 1T, 식초 2~3방울을 넣고, 냉동 고등어를 10분간 해동시킨다.

(*식초를 넣으면 고등어의 비린내를 잡아주고 생선살을 더 탱글하게 만들어줍니다!)

(*물에 소금을 넣어서 해동시키면 고등어의 소금기가 빠지지 않습니다!)

2) 대파 1대는 4cm 크기로 잘라준다.

1. 해동한 고등어를 건져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한다.

2. 물기를 제거한 고등어를 종이호일에 올린 뒤, 마요네즈를 앞뒤로 바른다.

(*마요네즈를 발라서 구우면 고등어의 비린내가 잡히고 부드러워집니다!)

3. 종이호일에 대파를 올리고 반을 접어 고등어와 함께 감싸준다.

4. 팬에 종이호일로 감싼 고등어를 올리고 7분 동안 중약불에서 굽는다.

(*집 안에서 고등어 냄새가 많이 안 나게 굽는 방법입니다!)

5. 종이호일째로 뒤집어 7분 동안 더 구워주면 완성


이찬원 - '닭한마리 미역국' 레시피


 

■ 요리 재료

미역 10g, 닭 5호(550g) 1마리, 대파 1.5대, 마늘 한 줌, 물 1.5L

들기름 3T, 국간장 1T, 참치액 1T, 소금,

 

■ 만드는 법

0. 재료 준비

1) 미역은 미지근한 물에 15분 불리고 물기를 짜준다.

2) 닭손질

- 목, 날개 끝부분과 꼬리 끝을 가위로 잘라주고 지방을 제거한다.

- 손질한 닭을 깨끗하게 씻어준다.

3) [고명용] 대파 1/2대를 송송 썬다.

1. 냄비에 손질한 닭, 물 1.5L, 대파 1대, 마늘 한 줌을 넣고 30분간 강불로 끓인다.

2. 육수가 끓으면, 닭은 건져내고 육수를 체에 걸러내어 불순물을 제거한다.

(*닭에서 나온 잔뼈나 기름을 제거해줍니다!)

3. 미역국을 끓일 냄비를 약불로 달군 뒤, 들기름을 두르고 미역을 볶는다

4. 미역의 물기가 날아가면, 국간장 1T, 참치액 1T를 넣고 강불로 볶는다.

(*미역이 갈색빛이 돌 때까지 볶아주세요!)

5. 볶은 미역에 닭과 육수를 넣고 뚜껑 닫고 10분 끓인다.

6. 그릇에 미역국과 닭을 담고 송송 썬 대파를 올려주면 완성.

(*싱겁다면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춰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