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9. 23. 20:29
드레인 순환식 장단점 정리
첫째, 드레인 방식의 장점은 미션에 스트레스를 전혀 주지 않는 자유낙하 방식이라는 점입니다.
그리고 드레인 볼트(자성을 가지므로)에 뭍은 쇳가루를 청소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드레인 방식의 단점은 미션오일을 완전히 깨끗하게 교체하기 위해서는 여러 번 작업을 반복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순환식 교체와 비슷한 수준으로 정화시킬려면 최소 3번은 연속해서 작업해야 합니다.
그러면 공임비용이 4만원+2만원+2만원 = 총 8만원입니다. / 순환식 교체 비용(6만원)보다 2만원이 더 비싸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둘째, 순환식 교체의 장점은 장비만 있으면 작업자가 쉽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5~ 20리터 정도 돌리면 깨끗하게 교체가 된다는 점입니다.
단점은 -> 순환식 장비로 호스를 넣어서 압력을 가해 밀어내는 방식이므로 미션 내부의 정교한 부품들에 스트레스를 주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현대기아 6단 미션, 4단 미션과 같이 오랫동안 검증된 미션들은 순환식 장비로 교체해도 전혀 고장나지 않습니다.
쉐보레 차종에 들어가는 보령미션이 순환식 교체에 고장나는 사례가 종종 있으므로 참고하세요.
세번째, 드레인 교체 후 순환식 교체를 하게되면 공임비용이 가장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드레인(4만원)+순환식(6만원)= 10만원
드레인식이 미션에 무리가 안간다고 들었습니다..
근데 제가 갔던 쉐보레 센터에서는 드레인식은 안하더군요. 순환식만 하던데 나중에 동호회카페서 어느글보니.. 순환식은 기계물리고 돌리면 되니까 작업이 편한데 드레인식은 손이 많이가서 잘안하려고 한다는 글본적이 있습니다.. 제가 본글이 정답인지 아닌지 제가 판단할수는 없지만.. 이런 의견도 있었습니다. |
드레인은 원래 작업 방식은 오일팬 배출구열어 배출하고 오일팬 분해하고 내부 닦아주고, 밸브바디 풀어서 오일빼내고.. 바퀴 돌려가면서 오일빼내고.. 교환양은 80%정도는 된다하고 이 정도면 새오일 섞이면 큰 문제없다고들 합니다... 시간이 훨씬 더 걸립니다. 그러니 순환식을 권장할수밖에요.. 결정적으로 일반 카센터는 위 작업을 할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순환식과는 좀 다르니 정비범위를 봐야할듯 합니다. 비용만보도 사실 순환식은 호스만 물리면 되지만 드레인을 제대로 하면 순환식보다 번거롭습니다. |
미션액이 오염된 상태라면 순환식이고, 오염된게 아니라면 드레인(오일팬 배출구만 열어서 반정도 교체하는)으로 해도 무방할것 같습니다.
요즘 차량들은 미션액이 오염되는 경우가 많지 않아서 사실 애써 신경 안쓰면 교환주기가 7-8년넘는 차들도 많습니다. 시기가 많이 지났다면 공임차가 아주 큰게 아니니 그냥 순환식으로 해주시는게 어떨가 생각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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