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퍼스트 희망봉 2024. 11. 23. 09:45

 

'신상출시 편스토랑' 류수영이 미국에 성공적으로 '속초식 닭강정'을 전파했다.

 

20일 방송된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신상출시 편스토랑' 250회에서는 배우 류수영이 미국 최북단 미네소타주에 있는 하루 종일 한국말만 사용하는 전 세계 유일한 '한국어 마을'에서의 두 번째 모습이 그려졌다.

 

앞서 류수영은 한국어 마을 대표로부터 다음 날 있을 K-푸드 행사에서 푸드 부스를 운영해 250인분의 한식 메뉴를 준비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해당 제안을 받은 류수영은 가장 먼저 재료 확인에 나섰다. 식품 보관 창고에서 순살 닭다리를 확보한 류수영은 닭강정을 요리 메뉴로 선정했다. 그는 "닭강정이 단체 요리로 좋은 게 튀기고 나서 양념 묻히고 식으면 더 맛있다"라며 닭강정을 선택한 이유를 밝혔다.

 

이후 그는 레시피 제작을 위해 긴급회의에 돌입했다. 다른 유명 셰프들도 참가해 6개 부스 간의 경쟁이 펼쳐질 수 있다는 전달을 받은 류수영은 한식 셰프의 자존심을 걸고 레시피를 제작했다.

 

그는 '바삭함'을 핵심 키워드로 삼으며 "한국식 닭강정과 달리 미국에서 먹는 치킨은 바삭하지 않다. (우리가 만들 닭강정은) 새우튀김처럼 바삭하게 할 것"이라고 레시피 계획을 세워나갔다.

 

그뿐만 아니라 그는 치킨 무 만들기에도 돌입했다. 류수영은 행사 기간 사람들이 닭강정이 담긴 컵에 치킨 무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무를 길게 잘라 디테일을 살렸다.

 

행사 당일, 류수영은 새벽에 기상해 레시피 완성을 마무리하고 주방으로 출근했다. 그는 "이곳이 속초인 것처럼 느끼게 해줄 거야"라고 각오를 다지며 닭을 두 번 튀겨 바삭함을 업그레이드했다.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류수영은 직접 발로 뛰며 닭강정을 전파했다. 미국 사람들은 정신없이 한국의 매운맛을 흡입하며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였고, "원더풀"이라고 연호하며 류수영표 닭강정의 맛에 감탄했다.

 

[닭튀김]

닭 2마리 소금 1.5스푼 후추 1스푼 맛술 1/2컵 튀김가루 1.5컵 물 1/2컵

 

[닭강정소스]

물엿 1.5컵 조청 2스푼 간장 3스푼 청양고추 6개 마른홍청양고추 6개

속초식 닭강정

토막 낸 닭을 깨끗이 씻어서 끓는 물에 살짝만 데쳐줍니다

물기를 받쳐 준 데친 닭에 소금 1스푼반 , 후추 1스푼 , 맛술 반컵을 넣고 잘 섞어 밑간을 해준 뒤 한시간정도 숙성시켜 줍니다.

숙성시킨 닭에 튀김가루를 묻혀 탈탈 털어줍니다

튀김가루에 물을 약간 넣고 걸죽한 튀김반죽을 만들어 줍니다

튀김 가루 묻힌 닭을 반죽에 넣어 물반죽을 묻혀 줍니다.

달궈진 기름에 닭을 한번 튀겨내 줍니다

기름의 수분이 증발되면 한번 더 튀겨줍니다

처음 튀길때 생긴 보글보글 기포가 사그라지면 수분이 증발한거예요

닭강정 양념

물 반컵 , 물엿 한컵반 , 조청 2스푼 , 간장 3스푼 , 잘게 채썬 청양고추 6개 , 어슷 썬 마른 홍청양고추 6개

재료를 모두 넣고 닭강정 양념을 끓여 줍니다.

보글보글 2번 끓어오르면 불끄고 거품이 사그라지면 다시 보글보글 2번 끓어오를때까지 끓여준뒤 식혀줍니다

물을 넣지 않으면 양념이 식어서 딱딱하게 굳어요

꼭 물을 넣어주세요

양념에 두번 튀겨낸 닭을 넣고 약불에서 볶아 줍니다.

그냥 볼에 닭과 양념을 붓고 묻혀주는 것보다 양념도 잘묻고 훨씬 바삭해집니다

눅눅해지지 않아요

예쁘게 담고 먹으면 끄읕~

 

간장 치킨 레시피

[재료]

닭(윙) 500g 전분가루 200g 1컵 우유 200ml 후추 조금 튀김용식용유 200m

 

[간장치킨소스]

간장 2스푼 미림 2스푼 설탕 1스푼 굴소스 1스푼 물엿 1스푼

물 2스푼 다진마늘 1스푼 간생강 0.5티스푼

요리 방법

닭날개 500g은 우유에 30분이상 재워두면 닭 특유의 냄새를 잡아줄 수 있어요

후추도 톡톡 뿌려서 30분이상 재워주세요!

냄새 잡힌 닭날개는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두기

간장 치킨의 튀김옷은 전분가루만 사용했어요.

전분가루 종이컵으로 1컵 200g 을 봉지에 넣고 닭날개 넣어 흔들어주세요~

튀김용 식용유 200ml를 팬에 붓고 강불로 기름 온도 올려준뒤

온도가 오르면 중불로 줄여주세요

깨끗한 기름으로 튀긴건 우유로 깔끔하게 냄새 잡았으요~

치킨 튀겨지는 동안 만들어 간장치킨 양념

간장 2스푼, 미림 2스푼, 설탕 1스푼, 굴소스1스푼, 물엿1스푼, 물2스푼 다진마늘 1스푼, 간생강 0.5 티스푼 다 넣고 섞어주세요

튀겨진 치킨은 기름 쪽 뺀뒤에 후라이팬으로 옮기고

만들어둔 간장치킨 소스 뿌려 골고루 잘 섞어주세요~

바삭한 치킨에 소스옷 골고루 입혀주면 집에서 만든 간장치킨 완성 !

마늘까지 넣어 볶으니 미쿡 어른이 입에 잘 맞는 간장치킨이 되었어요

 

posted by 퍼스트 희망봉 2024. 11. 23. 09:00

 

배우 이상우의 모친이 며느리 김소연에게 받은 선물을 자랑했다.

22일 방송된 KBS2 ‘신상출시 편스토랑’ (이하 ‘편스토랑’)에는 스페셜 MC로 배우 정영주와 프로파일러 표창원이, 게스트로 배우 이상우가 출연했다.

 

이날 이상우는 엄마표 겉절이를 배우기 위해 집으로 모친을 초대했다. 이들은 먼저 알배추를 자르고, 물에 헹군 후 소금에 절이기 시작했다. 이때 모친은 배추가 양념에 잘 배어들 수 있게 이파리는 자르고 줄기는 소금물에 담가 더 절이는 노하우를 전수하기도 했다.

 

배추 손질에 한창이던 두 사람. 모친은 이상우에게 “소연이하고는 잘 살지?”라고 물었다. 말 떨어지기 무섭게 이상우는 “어 잘 살지”라고 답하며 미소를 보였다.

이에 모친은 “어제도 (며느리한테) 전화가 왔다. 딸 같은 며느리다. 걔는 어쩜 그렇게 싹싹한지. ‘어머니’하는 말에 내가 녹아난다. 오죽하면 (휴대폰에) 이름을 복덩이라고 해놨다”며 애정을 드러냈다.

반대로 처가댁에서 사랑을 많이 받을 거 같다는 말에 이상우는 “처가는 딸만 셋이다. 거기 가선 아들 노릇을 잘해야죠”라며 훈훈함을 자아냈다.

이어 모친은 밥, 매실액, 배즙, 참지액, 멸치액젓, 새우젓, 고춧가루를 이용해 겉절이 양념을 만들었다. 그는 재료를 한 대 넣고 가는 것이 아닌 따로따로 갈아서 섞으며 ‘요리의 정성’을 강조했다.

그다음 절인 배추에 양념을 입히며 겉절이 담기의 막바지를 향해갔다. 그때 모친은 가방을 가져와 거울을 꺼내 외모 체크를 했다. 그러더니 “이 가방 생각나나. 마르고 닳도록 이걸 들고 교회를 다니잖아”라며 미소를 보였다. 해당 가방은 며느리인 김소연이 사준 것이었다. “하나 더 사주라고 할게”라는 이상우의 말에 모친은 “사실 좋은 거 내가 생각하고 있는 게 있다. 사넬”이라며 수줍은 듯 웃었다.

이후 인터뷰를 통해 이상우는 모친을 향한 영상 편지를 남겼다. 그는 “오늘 즐거운 시간 같이 보내서 좋았고, 그리고 가방은 이 영상 보면 나중에 알려줘. 내가 한 번 구해볼게. 사랑해 건강해”라며 효자 면모를 드러냈다.

 


이상우 - '상우엄마표 정성 배추겉절이' 레시피새글


 

■ 요리 재료

 

[기본 재료]

배추 3포기, 쪽파, 소금, 뉴슈가, 양파 1개, 청양고추 3개, 홍고추 3개,

밥 1공기, 참치액, 매실, 멸치액젓, 다진마늘, 배즙, 간 새우젓, 다진생강, 고춧가루

 

■ 만드는 법

1. 배춧잎을 한 장씩 떼어낸 후, 깨끗이 씻는다.

2. 대야에 물을 받아 소금 3컵, 뉴슈가 1T를 넣고 잘 섞은 뒤, 배춧잎을 넣어 절인다.

3. 배추 이파리 부분이 어느 정도 흐물하게 절여지면, 배추를 잘게 자른다.

4. 아직 덜 절여진 줄기 부분은 조금 더 절인다.

5. 밥 1공기, 참치액 1컵, 매실 1컵, 멸치액젓 1/2컵을 믹서에 넣고 갈아준다.

6. 양념장에 다진마늘 1컵, 배즙 2컵, 간 새우젓 1컵, 다진 생강 1T, 고춧가루 2/3컵을 넣고 잘 섞는다.

7. 양파 1개를 강판에 갈아 양념장에 넣고 섞는다.

8. 청양고추, 홍고추를 잘게 썰어 양념장에 넣고 섞는다.

9. 잘 절여진 배추에 만들어둔 양념을 무쳐 잘 버무린다.

10. 김치통에 쪽파를 깔고 겉절이와 번갈아 겹겹이 쌓아 담는다.

(*쪽파를 깔고 겉절이를 담으면, 양념이 스며들어 쪽파김치로도 즐길 수 있습니다~)


이상우 - '화분 바비큐' 레시피


 

■ 요리 재료

[기본 재료]

통오겹살, 소금,

화분, 철사, 갈고리, 벽돌, 숯통, 숯, 훈연칩

 

■ 만드는 법

1. 철사를 이용하여 화분 안쪽에 고기를 걸어둘 지지대를 만든다.

2. 바닥에 벽돌을 깔고 그 위에 화분을 올린다.

3. 화분 안에 숯통을 넣고, 불 붙인 숯과 불린 훈연칩을 넣어준다.

4. 통오겹살은 길이에 맞춰 자른 뒤, 소금을 충분히 뿌려 밑간한다.

5. 고기를 갈고리에 끼운 뒤, 만들어둔 고기 걸이에 걸어준다.

6. 냄비 뚜껑을 닫고 약 1시간가량 고기를 훈연하며 익힌다.

7. 잘 익은 고기를 한 입 크기로 썰어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