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퍼스트 희망봉 2024. 9. 13. 17:12

엔진 오일 교체 1년에 한번씩 교체중인데

비용은 이것 저것 해서 4만 1천원

정비소 회원 가입해서 2만원 할인받음

미션 오일 교체를 권고 받음

11년식인데 지금까지 교체한적 없슴

비용은 15~16만원 정도 한다고 한다

 

엔진 오일을 언제 교환주기는 언제가 적당할까?

엔진오일 교환주기에 대해서 다양한 의견이 존재하지만 전문가들의 의견은 대부분 동일하다. 엔진오일 교환주기에 대한 의견 중에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기준은 자동차 차량설명서에 기재된 교환주기다. 한국소비자 보호원 조사결과에 따르면 일반차량은 보통 6,100km, 택시는 10,000km 주행 후 엔진오일을 교체한다고 한다.

짧은 거리를 반복적으로 주행했을 때

모래, 먼지가 많은 지역을 많이 주행했을 때

공회전을 과다하게 계속 시켰을 때

교통체증이 심한 지역을 정지와 출발의 잦은 반복주행심한구역 주행

험로(모랫길, 자갈길, 눈길, 비포장도로) 지역을 많이 주행했을 때

산길, 오르막길, 내리막길 주행빈도가 높은 경우

택시, 상용차, 견인차로 사용되는 경우

고속 주행(170km/h)의 빈도가 높거나 급가속이나 급감속 주행

부식물질 위 또는 한랭지역 주행

캠핑용으로 사용 또는 지붕 위 짐칸 위에 짐 탑재주행

위 10가지가 가혹조건이다. 보통 차량이 가혹조건에 해당되는 운행패턴이 몇 개나 될까? 아마 1개도 해당되기 어려울 것이다. 이러한 조건에서 상시 주행하는 경우 통상 조건의 교환주기보다 1/2정도 단축된다.

국내자동차 제조사들은 차량구입 후 20,000km(1년)주행 이전에 교환하도록 안내되어 있다.

* 교환주기는 보통의 경우 10,000~20,000km 또는 12개월 중 먼저 도달하는 조건에 교환

* 교환주기는 가혹조건의 경우 7,000~15,000km 또는 6개월 중 먼저 도달하는 조건에 교환

 

엔진오일 확인방법자동차의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냉각수, 오일 용량, 오일 종류, 운전습관, 운행환경에 따라 차이가 생긴다.

절대적인 교환주기는 없지만 광유는 7,000~10,000km, 합성유는 10,000~15,000km을 교환주기라고 본다.

주로 시내 운행이나 짧은 거리 운행이 많은 차량의 경우에는 광유, 장거리 고속주행이 많은 차량의 경우에는 합성유가 좋다.

과거에는 엔진오일 제조 기술력이 떨어져 낮은 품질의 엔진오일로 교환주기가 짧았지만 지금은 상당한 기술발전으로 내구성과 품질이 향상되었다.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주행 5,000km 또는 6개월 전후마다 일률적으로 엔진오일을 교체할 필요가 없다.

 

종류가 너무 많은 엔진요일

내 차는 어떤 엔진오일을 선택하면 좋을까?

국내에 판매중인 고가의 합성유는 수입브랜드가 많다. 정비업체에서 독일 또는 일본제품이라고 하며 수입 오일이 무조건 좋다고 권유하는 경우가 많다. 사실 필자도 그때 교환한 엔진오일인지 어떤 것인지 알거나 기억하기 못한다.

사실 엔진오일은 대부분 ODM(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형식으로 제조된다. 이 방식은 제조업자 개발방식으로 설계 및 개발능력을 갖춘 제조업체가 유통망을 확보한 판매업체에 상품이나 재화를 공급하는 생산방식이다. 단순 하도급 형태인 주문자상표부착표시생산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방식과는 다르다. 제조사가 유통망에 공급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엔진오일 브랜드에 따라 품질은 차이가 크지 않다고 볼 수 있다.

엔진오일의 거의 전부를 차지하는 국내 3대업체인 SK, S-OIL, GS가 생산하는 오일 품질은 매우 좋은 편이다. 어설픈 해외 브랜드 제품보다 낫다고 할 수 있다.

정리하면 자동차 제조사는 엔진의 설계사양, 운전 조건을 고려하여 교환주기를 정한다. 따라서 사용설명서를 보고 제조사가 권장하는 교환주기와 엔진오일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특별하게 선호하는 특정 회사의 제품에 대한 확신이 없다면 순정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posted by 퍼스트 희망봉 2024. 9. 13. 14:27

 

지방소멸이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한국고용정보원이 조사한 지방소멸위험지수 분석 자료에 따르면 2023년 3월 기준 소멸위기에 처해 있는 지역은 228개 전국 시군구 중 절반 이상으로 나타났다.

 

▲한국고용정보원이 조사한 지방소멸위험지수 분석 자료에 따르면 2023년 3월 기준 소멸위기에 처해 있는 지역은 228개 전국 시군구 중 절반 이상으로 나타났다.

소멸위험지역에 속하면서 가장 위기감이 높은 인구 3만 명 이하인 곡성군은 지난 2일 인구감소로 인한 지방소멸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내년도 효율적인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 수립 등을 위해 `2025년도 지방소멸 대응기금 발굴 사업보고회`를 개최했다.

▲한국고용정보원이 조사한 지방소멸위험지수 분석 자료에 따르면 2023년 3월 기준 소멸위기에 처해 있는 지역은 228개 전국 시군구 중 절반 이상으로 나타났다.

이날 보고회는 이상철 군수 주재로 부군수와 전 실과소원장 등 24명이 참석 주거환경개선, 경제·생활인구 증대, 문화·의료등 5개 분야 170억 규모 14건의 사업에 대해 논의했다.

 

▲`2025년도 지방소멸 대응기금 발굴 사업보고회`를 개최했다.

군에서는 실과별로 발굴한 사업을 중심으로 기존 22~24년도 기금사업과 연계해 인구 유입에 가시적 효과를 창출해 낼 수 있는 사업들을 우선 선정할 계획으로 이후 2월 중 곡성군 지방소멸대응을 위한 민관산학 실무협의회의 논의를 거쳐 2025년도 투자계획에 최종 반영할 방침이다.

군수는 “우리 군이 청년과 농촌 유학 등의 인구 유입으로 보다 젊고 활력있는 지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에서 인구 유출을 막고 인구 증대를 위한 차별화된 사업 발굴에 전 실과가 협력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곡성군은 2024년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 평가에서 A등급을 받아 기초계정 112억 원을 확보했고 전라남도 광역계정 90억 원까지 포함하면 총 202억 원으로 도내 최다 금액을 확보 하는 성과를 거뒀다.

한 관계자는 “일자리가 답이다. 일자리 창출과 정주 여건을 개선하는 노력이 인구증가 효과로 이어졌다는 측면에서 의미를 둘 수 있지만, 지속가능성을 담보할 수 있느냐가 앞으로 해결해야 할 숙제”라고 말했다.

주간에 따르면 중앙대도시계획학 박사 마강래 교수는 “생활 인프라를 유지하려면 적정 인구가 절대 필요하다. 인구가 계속 감소하면 생활 인프라를 유지할 수 없게 되고 인구가 더 빠져나가는 악순환에 빠진다”고 설명했다.

 

posted by 퍼스트 희망봉 2024. 9. 13. 14:16

 

우리나라 전체 인구 10명 중 9명은 도시지역에 거주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농림지역이나 자연환경보전구역 등 비도시지역 거주인구는 전체의 7.9%였다.

서울 중구 남산에서 바라본 서울 도심의 아파트 단지 모습.

 

국토교통부는 2023년 기준 도시계획현황 통계를 12일 발표했다.

용도지역으로 지정된 대한민국 국토면적은 10만6565㎢로, 이중 16.5%가 도시지역(1만7590㎢)이다. 농림지역은 4만9252㎢(46.2%)로 가장 많으며, 관리지역 2만7326㎢(25.6%), 자연환경보전지역 1만1871㎢(11.1%) 순이다. 미지정지역은 526㎢(0.5%)다.

도시지역에서 주거지역이 차지하는 비율은 15.7%(2761㎢)다. 녹지지역이 1만2545㎢(71.3%)로 가장 많으며, 상업지역(345㎢)과 공업지역(1267㎢)이 각각 2.0%, 7.2%를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 주민등록 총인구 5132만 명 가운데 도시지역에 거주하는 인구는 4727만 명(92.1%)으로 사실상 대부분의 인구가 도시지역에 살고 있다.

다만 여기서 말하는 ‘도시지역’이란 인구와 산업이 밀집되어 있거나 밀집이 예상되는 지역으로, 서울을 비롯한 대도시가 아니더라도 용도지역상 ‘도시지역’으로 지정돼 있으면 도시지역 거주자로 분류된다. 강원도 산지에 살고 있어도 해당 지역에 도시계획이 수립돼 있으면 도시지역에 사는 것으로 분류되는 셈이다. 비도시지역 거주인구는 405만 명(7.9%)이다.

지역별로는 서울과 부산, 광주, 대전은 인구의 100%가 도시지역에 거주하고 있다. 전남(75.0%), 충남(75.1%), 경북(79.9%)은 도시지역에 거주하는 인구비율이 전국 시도에서 가장 낮았다.

국토교통부

 

2021년부터 총인구가 감소하고 있지만 비도시지역 인구 감소폭이 상대적으로 더 커서 도시지역 인구비율은 오히려 더 늘어났다. 2023년 기준 도시지역 거주인구는 1만9000명이 감소한 반면 비도시지역은 9만4000명이 줄어들었다.

지난해 토지개발행위 허가건수는 총 20만5464건으로 전년대비 15.7% 줄었다. 부동산 경기침체 여파로 발주 자체가 줄어들거나 건설사들이 수주를 하지 않아 지난해 건축물 건축 허가건수는 10만2262건으로 전년(13만7615건)보다 25.7% 감소했다.

개발행위허가는 지난 2016~2018년 정점을 찍은 후 점차 줄어들었다가 2021년 주택가격 급상승기와 맞물려 반짝 급증한 뒤 계속 감소하고 있다.

 

posted by 퍼스트 희망봉 2024. 9. 13. 14:01

 

기상청은 오늘 13일(금) 21시 제13호 태풍 ‘버빙카’가 일본 오키나와 동남동쪽 640km 부근 해상에 발생할 예정이며, 중심기압 990(hPa), 초속 24m/s(시속 86m/s), 강도 약, 진행방향 북서쪽이라고 13일(금) 10시 밝혔다.

오는 17일(화) 9시 열대저압부로 약화되어 중국 상하이 서쪽 약 530km 부근 육상에 접근할 예정이다. 제13호 태풍 버빙카(BEBINCA)는 마카오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우유 푸딩을 뜻 한다. 이 태풍은 96시간 이내에 열대저압부로 약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다음 정보는 오늘(13일) 16시경에 발표될 예정임.

제13호 태풍 버빙카 실시간 경로 [사진출처=기상청]

 

한편 태풍이란 태양으로부터 오는 열에너지는 지구의 날씨를 변화시키는 주된 원인으로 작용한다. 지구는 구형으로 되어 있어 저위도와 고위도 사이에는 열에너지 불균형이 나타난다. 태양의 고도각이 높아 많은 에너지를 축적한 적도부근의 바다에서는 대류구름들이 만들어지게 된다.

때때로 이러한 대류구름들이 모여 거대한 저기압 시스템으로 발달하게 되는데, 이를 태풍이라고 부른다. 태풍은 바다로부터 증발한 수증기를 공급받아 강도를 유지하면서 고위도로 이동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태풍은 지구 남북 간의 에너지 불균형을 해소하는 역할을 한다.

태풍은 열대저기압의 한 종류이다. 세계기상기구(WMO)는 열대저기압 중에서 중심 부근의 최대풍속이 33㎧ 이상인 것을 태풍(TY), 25~32㎧인 것을 강한 열대폭풍(STS), 17~24㎧인 것을 열대폭풍(TS), 그리고 17㎧ 미만인 것을 열대저압부(TD)로 구분한다. 한편, 우리나라와 일본에서는 최대풍속이 17㎧이상인 열대저기압 모두를 태풍이라고 부른다.

 

<역대 태풍 기록>

태풍은 매년 평균 30개가량 발생하지만, 우리나라에 간접적으로라도 영향을 미쳐 비를 뿌리는 것은 연평균 3.1개꼴이다. 1976년의 경우에는 6개의 태풍이 우리나라를 강타하기도 했지만, 1989년이나 2001년에는 태풍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기도 했다.

태풍 전체의 91%가량이 7∼9월 사이에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쳤으며, 아주 드물지만 6월이나 10월에 내습하는 경우도 있다. 가장 빨리 찾아온 태풍은 1961년 5월 28∼29일의 ‘베티’이며, 1906년에는 10월 23∼24일 태풍의 영향권에 들어 가장 늦은 태풍으로 기록됐다.

그동안 우리나라에 가장 많은 인명피해나 재산피해를 냈던 태풍들은 7월 하순부터 9월 말 사이 영향을 미쳤다. 이들 태풍의 진로를 보면 7월에 찾아온 태풍은 대부분 서해안을 따라 북상해 중북부 지방을 통과했으며, 8월에는 7월 때보다 남쪽인 군산-청주-강릉지방을 연결하는 중부지방을 대각선 방향으로 지나갔다. 그리고 9월에 발생한 태풍은 주로 남해안 지방을 통과했다.

<역대 태풍 피해>

역대 한반도에서 발생한 태풍 중 가장 많은 인명피해를 일으킨 태풍은 1936년 8월 발생한 ‘태풍 3693호’로 당시 1,232명의 사망·실종자와 1646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이어 1923년 발생한 태풍 2353호가 1,157명의 사망·실종자를 발생시켜 역대 인명피해 태풍 2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름이 기록된 태풍 중에서는 1959년 9월의 ‘사라(Sarah)’가 849명의 사망자를 발생시키고 2,533명의 부상자를 기록해 이름이 있는 태풍 중에서는 역대 최고의 인명피해 태풍으로 기록돼 있다. 태풍은 기압이 낮을수록 위력적인데 당시 사라의 기압은 951.5hpa로 역대 태풍 중 제일 낮았다. 이어 베티가 550명의 사망·실종자를 발생시켜 역대 4위의 인명피해를 일으킨 태풍으로 기록돼 있다.

가장 많은 재산피해를 발생시킨 태풍은 2002년 8월 총 5조 1,470억 원의 재산적 피해를 입힌 태풍 ‘루사’이며, 2위는 2003년 9월 발생해 4조 2,225억 원의 재산피해를 일으킨 태풍 ‘매미’다. 이어 1999년 7~8월 발생해 1조 490억 원의 재산피해를 입힌 태풍 ‘올가’, 2012년 8월 발생해 6,365억 원의 재산피해를 일으킨 ‘볼라벤’과 ‘덴빈'이 있다.

한편, 가장 많은 비를 뿌린 태풍은 2002년 8월 31일 단 하루 동안 강릉에 871mm에 달하는 집중호우를 뿌린 ‘루사(Rusa)’이다. 또 태풍의 바람으로 가장 큰 인명피해를 준 태풍은 1987년 7월의 ‘셀마(Thelma)’로, 셀마는 당시 345명의 사망 실종자를 냈다. 이후 2003년 9월 한반도를 강타한 ‘매미(Maemi)’는 최저기압 950hPa, 최대 순간 풍속도 초속 60m로 종전의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